오페라 & 발레

최연소 지젤 - 98' 룬키나

아르미다a 2012. 6. 12. 18:42

 1998년 볼쇼이의 지젤 공연, 당시 룬키나는 18살이었다고 한다. 그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청초함 그 자체가 아닌지 ♡

 98년 룬키나의 지젤은 유리 그리가로비치의 뒤를 이어 예술감독으로 부임한 블라디미르 바실리예프의 개정판으로, 장 코라이와 쥘 페로의 오리지널 안무를 마리우스 프티파가 정리한 것에 볼쇼이 발레단의 역대 예술감독이었던 알렉산드르 고르스키, 레오니드 라브로브스키, 그리고 블라디미르 바실리예프의 개정 안무가 포함된 버전이라고 한다. 안타깝게도 방송용으로 찍은 영상은 있지만, 정식 발매되진 않았다.

 

 

 여기 지젤 1막에서는 패전트 파드되 대신 네쌍의 커플이 춤을 춘다.

치간코바의 지젤(4인무)과 와 코조가루의 지젤(6인무)에서 다소 변형하는것 봤는데, 8인무는 처음이다.

 그리고 보통 2막에서만 잠깐 춤을 추는 힐라리온이, 이 버젼에서는 1막에서도 춤추는 장면이 있다는게 참 맘에 들었다. 

지젤이 마지못해 받아주기는 하지만 지젤과 잠시 춤을 추는 장면도 있다!!

진실을 폭로하기직전 힐라리온이 자신과 함께 춤을 추던 지젤을 알브레히트에게 빼앗기는 연출.  

 불쌍한 힐라리온, 여기서는 그나마 다행이다. 원래 알브레히트라는 낯선 남자가 나타나기전까진 지젤과 나름 특별한 사이였을텐데...

그냥 나혼자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자면, 기왕 힐라리온에게 비중을 좀 더 주는김에 지젤이 쓰러져죽을때 알브레히트가 아닌 힐라리온의 품에서 죽는다면? 그리고 2막에서 지젤이 함께 춤을추며 구해주는게 배신자 알브레히트가 아닌 (뒤늦게 참사랑을 깨달은 상대인) 힐라리온이라면?

 하지만 그러면 지젤 특유의 비극성이 떨어진다고 다들 싫어하려나....

 

 

 그러고보니 여기서는 룬키나는 물론 미르타역의 알렉산드로바도 어리다(18,19살). 치스카리제도 24살? wow~ 신선@.@

 아, 어쩜 룬키나는 아라베스크, 지젤라인이 저리도 아름다울수 있을까.

룬키나는 최고의 지젤이다, 라고 말하고 싶지만 페리도 있고 코조가루도 있고 하니, 러시아 최고의 지젤이라 해야겠다 !!!  

(많은 발레팬들이 룬키나를 '이 시대 최고의 지젤' 이라고 하는 것 같다.)

 

 

 

 98년 1막

                             Lunkina & Tsiskaridze   /   bolshoi

 98년 2막

 

 

 

 바로 얼마전 훌륭한 룬키나의 지젤이 2011년 그리가로비치 개정판으로 출시되었으나 국내에는 아직 시판되지 않고 있다. 

유투브에는 1막 첫부분 http://www.youtube.com/watch?v=mdoP3WZLlQ8  이 올라와 있다. 

 열여덟 어린소녀였던 룬키나는 서른을 넘겨 젖살이 쏙 빠져서 얼굴이 많이 변했다. 아아- 2막의 춤은 더 완벽해져있다.

그래도 난 1막에서 힐라리온도 춤을 추는 바실리예프 버젼의 98년 지젤이, 청초하기 그지없는 어린 룬키나의 지젤이 더 좋다.

 

 

 

 

 

전막 감상 가능한 중국 사이트 ↓↓

1998년 룬키나 & 치스카리제

http://www.tudou.com/programs/view/uL89BQ75TCc/ (1막) http://www.tudou.com/programs/view/hHP_QfpxHI8/ (2막)

2011년 룬키나 & 구다노프Gudanov

http://video.sina.com.cn/v/b/55528462-1580745363.html (1막) http://video.sina.com.cn/v/b/65586787-2076107520.html (2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