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영화, 책

미드[로스트] 시즌1-삶은 불시착이다 & 시즌6-성서적 결말

아르미다a 2012. 8. 11. 17:56

 로스트를 시즌1과 시즌 6만 보았다. (중간내용은 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정도) 

엄청난 웰메이드라는 찬사와 내용이 산으로 간다는 혹평이 나뉘기 때문이기도했는데, 첫번째와 마지막 시즌만 보니 시간여행 등과 수많은 등장인물들의 관계및 흐름을 꿰어맞추느라 머리아프지도 않고 좋았다. 결국 중간의 온갖 등장인물들과 복잡하게 얽인 줄거리는 굳이 없어도 된다는 나의 어설픈 결론;;;

 

 전체적인 줄거리를 짧은 내용으로 요약해 정리하면

ㅡ 어느날 미지의 섬에 비행기가 추락하고 살아남은 이들이 모인다. 섬의 다른편엔 또 다른 생존자들이 있으며 이들이 조우하고 반목하며 우여곡절끝에(심지어 시간여행까지 겪어가며) 섬의 정체와 그에 속한 미지의 힘과 의도를 추적해나간다. 알고보니 고대부터 존재했던 신비한 이 섬에서 선(초월적 존재를 계승한 인간 제이콥)과 악(검은 연기로 변해버린 제이콥의 쌍둥이 형제)이 대립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불시착은 제이콥이 꾸민일이었다. 섬을(그리하여 세상을) 보호하겠다는 제이콥의 의지로 겨우겨우 섬을 탈출한 사람들까지 섬으로 되돌아오게되고, 제이콥의 뒤를 이은 주인공 잭이 검은 연기를 무찌르고 일부는 섬을 위해 남고, 나머지는 섬을 빠져나가게된다는 결말.

 

 

  지극히 미국적이지만 상당히 상징성을 많이 넣은 드라마이다. 시즌1은 섬으로 끌려온 캐릭터들의 설명에 치중되었고, 이야기는 겨우 도입만 시작했고, 시즌6에서는 시즌2,3,4,(5)에서까지 여전히 풀어놓지않은 실마리들을 한꺼번에 내놓는다. 어떤것이 현실이고 어떤것이 현실이 아닌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매트릭스나 바닐라스카이 같은 영화와 비슷한듯하나 또다른 메세지를 주려고하는 드라마이다.

 

 삶에서 만나는 사건들에 (비행기가 섬의 자기장에 끌려가듯이) 휘말리는것이 운명인지 내선택인지, 주위의 타인들이 정말 상관없는 사람들인지 어떻게든 나와 엮여져있는 이들인지, 과거와 미래를 교차해서 보여주며 개개인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게끔 유도한다.

 우리가 잃어버린것은 무엇인지, 우리가 불시착했다고 간주하고 도망치려하는것이 결국은 진짜 삶은 아닌지.

 

 하나더. 포도주를 나누는 장면도 그렇고 시즌6에서 제이콥 형제를 보면 기독교적 내용을 상당히 차용했다. 그들의 양어머니가 섬의 중심부에 있는 빛의 굴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것은 아담과 이브에게 선악과를 금지하는것과 같은 금기사항이었고, 제이콥이 제자들을 불러모으듯이 후보자를 뽑은것과 검은연기가 마치 루시퍼라는 천사처럼 특별히 출중했던것으로 제이콥을 예수처럼, 검은연기를 악마처럼 묘사했다. 마찬가지로 인간적인 악마는 얼마든지 사람들의 일에 직접개입하지만 초월적인 선의는 사람들에게 부여한 자유의지에 매달릴뿐이다.

 마치 성서에서 하느님이 욥의 충성스런 선함을 사탄에게 과시하기위해 그를 끔찍한 고통속에 던져넣듯 제이콥이 (자신의 일부이기도한) 인간의 선함을 검은 연기에게 증명하기 위해 고통(섬)으로 인간들을 계속해서 끌어모은다는 대목에서는 묘한 반발심이 들었다. 로스트의 주인공들이 겪은 잔인함에 대한 분노에 이입되어, 마치 세계대전 당시 세대들이 전쟁의 참상을 겪으며 '과연 신은 있는가'라고 절규한것이 떠올랐다.

 악마를 이기고 사람들을 세상으로 보내기위해 가장 선한자인 잭이라는 희생양이 요구되었고, 그리고 나서도 세상과 단절된 섬을 지키는 벤과 찰리라는 성직자의 존재도 유지되어야했다. 이야기의 말미에서는 승리자이자 생존자들이 잊고있던 섬을 경험했다는 진실을 깨닫고는 교회에 함께모여 천국으로 향하려한다.

 

 

 


 

핵심 등장인물들의 설명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B%A1%9C%EC%8A%A4%ED%8A%B8%EC%9D%98_%EB%93%B1%EC%9E%A5%EC%9D%B8%EB%AC%BC_%EB%AA%A9%EB%A1%9D

 

 잭 셰퍼드 (매튜 폭스 분, 113개 에피소드 출연) 

 

잭은 아버지와 같은 척추질환 전문 외과의사이다.

비행기가 추락한 뒤 생존자의 리더로 부상한다.

섬에 도착하자마자 케이트에게 미묘한 감정을 갖게 되고 섬을 떠난 뒤 케이트와 맺어진다.

하지만 미국으로 돌아온 뒤에도 섬에 남겨진 사람들을 떠올리며 괴로워한다.

마약 중독에 빠지고 자살을 시도하면서 케이트와의 사이는 끝장이 난다.

잭은 기어코 섬으로 돌아가기를 원하고 결국 아지라 항공을 타고 섬으로 돌아온다.

케이트, 헐리 등과 함께 1977년의 섬에 떨어져서는 달마 이니셔티브에서 일하게 된다.

시즌 6에서 잭은 제이콥의 '후보'였음을 밝혀지고, 결국 섬을 안전하게 지키는 수호자로서 제이콥의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출연: 시즌1, 2, 3, 4, 5, 6)

 

 

 

 

 케이트 오스틴 (에반젤린 릴리 분, 108개 에피소드 출연)

 

케이트는 폭력적인 자신의 양아버지(후에 친아버지라고 밝혀짐)를 살해하고 호주로 도망쳤다가 결국 연방수사관에게 체포되어 LA로 압송 중이었다.

섬에서 케이트는 소이어와 잭 사이에서 감정을 다잡지 못하고 갈팡질팡 하다가 결국 소이어와 짧은 로맨스를 갖게 된다.

섬에서 탈출한 뒤 케이트는 살인죄로 재판을 받게 되지만 집행유예 선고를 받게 된다.

케이트는 잭과 약혼하고 클레어의 아들인 애런의 생물학적 어머니로 자처한다.

그들이 섬을 탈출하기 직전에 소이어가 케이트를 살리기 위해 연료가 바닥난 헬리콥터에서 뛰어내렸었다. 그때 소이어는 케이트에게 귓속말을 나누는데 이것이 잭과 케이트의 파경을 이끈다.

잭이 섬으로 돌아가자고 했을때 케이트는 처음엔 거부하지만 결국 다시 아지라 316편 비행기에 오른다. 케이트가 도착한 것은 1977년의 섬. 잭과 헐리와 함께 달마 이니셔티브에 들어간다.

케이트가 섬으로 돌아온 것은 애런의 엄마 클레어를 데려오기 위해서였다.

 

(출연: 시즌1, 2, 3, 4, 5, 6)

 

 

 휴고 헐리 레예스 (조지 가르시아 분, 106개 에피소드 출연)

 

휴고 헐리 레예스는 엄청난 금액의 복권에 당첨된 행운의 사나이.

하지만 행운은 곧바로 끝없는 불행으로 이어진다. 호주에서 LA로 돌아오는 비행기가 추락하자 이것도 자신의 불운 탓이라 여긴다.

섬에서 탈출한 뒤에는 찰리의 환영에 시달리다 정신병원 신세를 지기도 한다.

아지라 316편으로 1977년의 섬으로 돌아와서 잭, 케이트 등과 함께 달마 이니셔티브에 합류한다.

마지막 시즌의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휴고 헐리 레예스는 잭에 의해 섬의 보호자로 지정받는다.

 

(출연: 시즌1, 2, 3, 4, 5, 6)

 

 

 

 

 

 

 

 제임스 소이어 포드 (조쉬 홀로웨이 분, 104개 에피소드 출연)

 

제임스는 어릴 때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사기꾼이다. 어린 시절 아버지가 어머니를 쏘아죽이고 자살하는 장면을 목격한 뒤로는 가족을 이렇게 만든 사깃꾼 '소이어'를 자신의 이름으로 삼고 복수를 꿈꾼다. 그는 여자들에게 접근하여 사기를 치는 사깃꾼으로 성장한다. 쏘이어의 여자 중에는 캐시디가 있다. 딸 클레멘타인이 있다고 하지만 본적도 없다. 호주에서 마침내 '소이어'를 만나 쏘아죽이지만 알고보니 엉뚱한 사람이었다.

섬에 추락한 뒤 처음에는 그의 반사회적 행동 때문에 나머지 사람들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호전된다. 나중에는 케이트와 로맨틱한 사이가 되고, 잭과 또 다른 한 축을 이루는 리더가 된다.

존이 섬을 이동시킨뒤 생존자들은 1970년대로 시간이동을 하게 되고 소이어는 '짐 라플루'라는 이름으로 달마 이니셔티브의 보안 책임자가 된다. 그는 줄리엣과 사랑에 빠져 3년간 함께 살게 된다.

잭 등이 다시 섬으로 돌아오고, 수소폭탄을 터뜨려 섬을 되돌려놓으려는 시도가 있지만 줄리엣만이 희생되자 소이어는 잭에게 극도의 반감을 품게 된다.

 

(출연: 시즌1, 2, 3, 4, 5, 6)

 

 

 존 로크 (테리 오퀸 분, 101개 에피소드 출연) 

 

존 로크는 로스트를 통해 가장 드라마틱하고 불행한 삶을 살아온 사람이다.

친부에게 사기당하고 신체장기까지 빼앗기고, 죽음의 문턱까지 간다. 결국 휠체어 신세가 되어 호주로 여행을 떠났다. 그는 불편한 다리를 이끌고 자유롭게 살고 싶었다.

섬에 추락한 뒤 그에게 찾아온 뜻밖의 선물은 그가 두 다리를 꼿꼿이 세워 걸을 수 있다는 것.

존은 이 섬이 자신에게 특별하다는 믿음을 갖게된다. 이후 과학을 믿는 잭과 사사건건 충돌하게 된다.

시즌4에서 존은 마침내 섬의 아더스의 리더가 된다. 존 로크는 섬을 떠나온 뒤 얼마 안 되어 벤에게 죽임을 당한다.

오세아닉 식스의 멤버들이 다시 섬으로 돌아온 뒤 섬에서 보게 되는 존 로크는 실제 존 로크가 아니었던 것이다. 존 로크의 형상을 지니고 있는 제이콥의 라이벌이다. 존 로크(의 형상)는 시즌6을 통해 끊임없이 섬을 파괴시키고 자신을 그 곳을 벗어나려 한다.

 

(출연: 시즌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