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마약들 간단 정리 & 치료용 마약류

아르미다a 2011. 1. 5. 12:31

마약이란 : 습관성 + 탐닉성 + 금단증상

(c.f. 대마초는 금단증상이 없는 편이다)

 

 

 

 

#* 흥분효과가 있는 코카인과 암페타민은 주로 도파민의 활성을 증가하나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에도 유사한 작용이 있다.

 

* 코카나무 ㅡㅡ> 코카인(염산코카인, 리도카인 등으로 식물성 국소마취제를 합성하는데 쓰이기도 한다). 중추흥분.

                         환각중 환촉을 경험하게 하며 황홀함과 쾌감을 준다. 편집증적 정신병으로 발전할수 있다. 

                     지속해서 흡입하면 코점막이 괴사(썪는다)할수 있다. 남미고지대를 오를때 원주민들이 많이 씹는다.

 

# 암페타민 ㅡㅡ>MDMA(엑스터시), 파티용 마약으로도 불린다. 작용시간이 길다.

# 마황 ㅡㅡ> 에페드린을 가공하면 메탐페타민(필로폰, 히로뽕)으로 합성된다.

 

▷▷ 암페타민류의 치료용 사용

.일부 암페타민류는 메칠페니데이트(=콘서타, ADHD치료에 쓰이나, 집중력강화작용 때문에 공부잘하는약으로 남용되기도 했다)

                                                와 함께 수면발작에 쓰일수도 있다.

. 암페타민 유사구조의 교감신경약물 식욕억제제 : 펜디메트리진(=푸링), 펜터민(=디에타민, 더 강하다)

 

 

☆ 인도대마 ㅡㅡ> 마리화나, 대마초, THC(구토억제제로 쓰이기도 한다). 비교적 독성과 부작용이 덜하다.

                          환청때문에 음악인들이 많이 남용한다.

 

※ 맥각(편두통약의 재료이기도하다) ㅡㅡ> LSD, 환각효과가 최강이다. 독성이 크고 가장 위험하다. 신경 죽이고 뇌세포 손상된다.

                                       강력범죄를 유도한다. 몸이 가벼운 환각:고층에서 뛰어내린다. 환시때문에 미술인들이 많이 남용한다.  

 

 

 

♣ 양귀비(지구상 최고의 진통제) ㅡㅡ> 몰핀, 아편, 헤로인(지용성이 커서 몰핀의 2배효력). 중추억제. 환각, 평온함, 도취.

 

▷▷ 몰핀류의 치료용 사용

. 옥시코돈 : 아편에서 추출한 마약성 진통제. (미국드라마에 의사들이 많이 남용하는걸로 등장한다)

. 코데인 : 몰핀 유사구조의 마약성 진해제. 진통효과는 적다.

. 메페드린(=페치딘, 데메롤) : 변비의 부작용이 없는 몰핀수준의 potency을 가진 진통제. 무통분만에 사용 가능하다

       - 몰핀은 자궁수축항진을 억제시키나 페치딘은 분만촉진효과를 증대시킨다. 임부에 투여시 태아에게 호흡억제가 덜하나 

       작용시간이 짧고 치료계수가 낮은것이 단점. 몰핀보다 더 큰 중추흥분 작용때문에 코데인과 독성작용 비슷하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의료쪽 많이 보유한 대학들  (0) 2011.01.13
다른 나라에서의 약국은?  (0) 2011.01.11
감각과 변연계 그리고 사랑  (0) 2011.01.02
술,담배와 상호작용하는 약들  (0) 2011.01.02
양약과 한약  (0) 2010.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