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 발레

베르디의 대표 아리아

아르미다a 2009. 6. 9. 22:41

[초기] : 벨리니나 도니제티 등 선배들의 작품을 모방하고 계승한 초기의 작품 


Nabucco (나부코 4막, 1842)

- "Anch'io dischiuso il giorno"(언젠가는 나도 이 마음을 행복 앞에 활짝 열리라) 제 2막 아비가일레(S)
- "Tu sui labbro de' veggenti"(당신은 예언자의 말을 따라) 제 2막 자카리아(Bs)


I due Foscari (포스카리 가의 두 사람 3막, 1844)

- "Qui ti rimani alquanto... Dal piu remoto esiglio... Odio solo, ed odio atroce"(머나먼 유배의 땅으로부터) 제 1막 야코포(T)


Ernani (에르나니 4막, 1844)

- "Padre, con essi intrepido... Odi il voto, o grande Iddio"(신이여, 나의 맹세를 들어 주소서) 제 2막 에르나니(T)


Alzira (알치라 서막과 2막, 1845)

- "Miserandi avanzi... lrne lungi ancor dovrei... Non di codarde lagrime"(또 다시 먼 곳으로 도망쳐야 한단 말인가) 제 2막 자모로(T)


Attila (아틸라 서막과 2막, 1846)

- "Oh, dolore! ed io vivea"(아, 나는 나를 배신한 여자를 위해서 살아왔다) 제 2막 프레스토(T)


Macbeth (맥베드 4막, 1847)

- "O figli, o figli miei!... Ah, ia paterna mano"(오 나의 아들들아... 이 아버지의 손은) 제 4막 맥두프(T)


Luisa Miiier (루이자 밀러 3막, 1849)

- "Oh! fede negar potessi... Quando le sere al placido"(아, 신의를 저버릴 수 있다면... 별 밝은 밤에) 제 2막 로돌포(T)

 

 

[중기] : 베르디의 개성이 확립된 시기로 16번째 "리골레토"부터 제24번째 "아이다"(1871년)에 이르기까지의 약 20년간의 작품. 


Rigolotto (리골레토 3막, 1851)

- "Questa o quella"(이것도 저것도) 제 1막 만토바 공작(T)
- "Caro nome"(그리운 그 이름) 제 1막 질다(S)
- "Parmi veder le lagrime"(그녀의 두 눈썹에서 떨어지는 눈물이) 제 2막 만토바 공작(T)
- "Cortigiani, vil razza"(몹쓸 악당놈의 가신들) 제 2막 리골레토(Br)
- "La donna e mobile"([여자의 마음]바람에 날리는 깃털 같이) 제 3막 만토바 공작(T)
- "Bella figlia dell'amore"(사랑이 넘치는 아름다운 아가씨여[4중창]) 제 3막 만토바 공작(T),질다(S),막달레나(Ms),리골레토(Br)


La Traviata (라 트라비아타 4막, 1853)

- "Libiamo ne'lieti calici"(행복의 잔을 들어 건배하자[축배의 노래]) 제 1막 알프레도(T),비올레타(S),합창
- "E strano! e strano!... Ah, fors'e lui... Sempre libera"(이상하다! 이상해!... 아, 그 사람인가... 언제나 자유롭게) 제 1막 비올레타(S)
- "Lunge da lei per me... De' miei bollenti spiriti"(그녀와 멀리 떨어져 있으면... 내 끓어오르는 마음) 제 2막 알프레도(T)
- "Di Provenza il mar, il suol"(프로벤자의 바다와 육지) 제 2막 제르몽(Br)
- "Addio, del passato bei sogni ridenti"(지난 날의 아름답고 즐거웠던 꿈이여, 안녕) 제 3막 비올레타(S)
- "Parigi, o cara, noi lasceremo"(파리를 떠나...) 제 3막 비올레타(S),알프레도(T)


Il Trovatore (일 트로바토레 4막, 1853)

- "Tocea la notte placida"(밤은 얼마나 차분하고 고즈넉한가) 제 1막 레오노라(S)
- "Stride la vampa"(불길은 타오르고) 제 2막 아주체나(Ms)
- "Il balen del suo sorriso"(그녀의 빛나는 미소는) 제 2막 루나 백작(Br)
- "Di quella pira l'orrendo foco"(저 장작 더미의 두려운 불길이) 제 3막 만리코(T)
- "D'amor sull'ali rosee"(사랑은 장밋빛 날개를 타고) 제 4막 레오노라(S)


Les vepres siciliennes (시칠리아 섬의 저녁 기도, 1855)

- "Giorno di pianto, di fier dolore"(눈물과 같은 슬픔의 날이여) 제 4막 아리고(T)


Simon Boccanegra (시몬 보카네그라 3막,1857)

- "Il lacerato spirito"(슬픈 아버지의 괴로운 영혼은) 프롤로그 피에스크(Bs)


Un Ballo in Maschera (가면 무도회 3막, 1859)

- "Come in quest'ora bruna"(이 아침의 어스름 여명 속에 바다와 별은 눈부시게 빛나고) 제 1막 아멜리아(S)
- "Ecco l'orrido campo ovesa'ccoppia"(이 곳이 그 두려운 장소) 제 2막 아멜리아(S)
- "Morro, ma prima in grazia"(내가 죽기 전에 먼저) 제 3막 아멜리아(S)
- "Eri tu che macchiavi quell'anima"(너야말로 영혼을 더럽히는 자) 제 3막 레나토(Br)
- "Ma se me forza perderti"(그대를 영원히 잃어버린다 해도) 제 3막 리카르도(T)


La forza del destino (운명의 힘 4막, 1862)

- "Al suomo del tamburo"([전쟁 찬가] 북소리에) 제 2막 프레치오질라(Ms)
- "Madre, Madre, pietosa Vergine"(인자하신 성모님) 제 2막 레오노라(S)
- "O tu che in seno agli angeli"(오, 천사의 품으로 올라간 그대여) 제 3막 알바로(T)
- "Pace, pace, mio Dio"(평화, 평화를, 나의 하나님) 제 4막 레오노라(S)


Don Carlos (돈 카를로스 5막, 1867)

- "Ella giammai m'amo!"(그녀는 아직 나를 사랑한 적이 없다!) 제 4막 필리포 2세(Br)
- "O don fatale"(오, 가혹한 운명이여!) 제 4막 에볼리(Ms)
- "O Carlos, ascolta"([로드리고의 죽음] 오, 카를로스, 들어 주시오) 제 4막 로드리고(Br)
- "Tu che la vanita"(세상이 덧없음을 아시는 하느님) 제 4막 엘리자베타(S)


Aida (아이다 4막, 1871)

- "Celeste Aida"(정결한 아이다) 제 1막 라다메스(T)
- "Ritorna vincitor"(이기고 돌아오라) 제 1막 아이다(S)
- "O patria mia"(오, 나의 고향이여) 제 3막 아이다(S)


 
[후기] : 만년의 원숙한 작품들로 극적 표현의 온갖 지식과 기법의 모든 정성을 기울인 것으로 그로서도 전에 없을 정도로 음악의 높은 경지에 도달한 성공한 작품을 작곡하였다.
 

Otello (오텔로 4막, 1887)                                                

- "Esultate"(기뻐하라) 제 1막 오텔로(T)
- "Credo in un Dio crudel"([이아고의 신조] 잔인한 신을 나는 믿는다) 제 2막 이아고(Br)
- "Piangea cantando... Ave Maria"([버들의 노래] 쓸쓸한 들판에서 노래하며 우는... [기도문] 아베마리아) 제 4막 데스데모나(S)
- "Niun mi tema"([오텔로의 죽음] 나를 두려워하지 말라) 제 4막 오텔로(T)


Palstaff (팔스타프 3막, 1893)

- "Dal labbro il canto estasiato vola"(입술에서는 기쁨의 노래가) 제 3막 펜톤(T)
- "Sul fil d'un soffio etesio"(여름의 산들바람이 부는 위로) 제 3막 노네타(S)

'오페라 & 발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르디와 위고, 또 뮤지컬  (0) 2009.06.09
오페라의 명지휘자들  (0) 2009.06.09
오페라 대본 작가들  (0) 2009.06.09
세계 10대 오페라 & 국내  (0) 2009.06.09
최고의 오페라 가수들  (0) 2009.06.09